-
신용카드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용점수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데요. 하지만 대다수 신용점수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신용점수에 관한 잘못된 오해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카드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용점수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데요. 하지만 대다수 신용점수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신용점수에 관한 잘못된 오해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에 관한 잘못된 인식
① 예금 잔고가 늘어나면 신용점수도 올라간다
신용점수 산정 기준에 소득 수준은 없습니다. 따라서 예금 잔고가 늘어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사 및 금융사에서 확인하는 것은 소득 수준이 아니라 상환능력과 상환의지 그리고 상환이력입니다. 고소득자의 경우에도 예금 잔고가 높지만 연체 혹은 미납으로 인해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② 대출을 하지 않으면 신용점수가 높다
대출을 해보지 않은 사회 초년생 및 대학생의 경우 신용점수를 확인해 보면 840점과 750점 사이 정도입니다. 한 번도 대출을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점수가 높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금융거래 및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금융사에 거래내역이 없어서 신용점수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및 금융거래 실적을 잘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③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과거에는 신용조회가 신용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실제로도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었고 조회 또한 유료로 했어야 합니다. 현재는 올크레디트와 NICE지킴이에서 연 3회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조회만으로 신용도 평가에 문제가 되지 않으니 아래 사이트를 통해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④ 소액은 갚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상환 및 미납금에 대해 독촉하기 마련인데요. 법적으로는 금융기관에서 채권을 행사하지 않고 일정기한이 되면 해당 채권이 소멸시효가 됩니다. 다시 말하면 금융기관에서는 상환하라는 독촉 행사만 할 뿐이고 기간이 지나면 돈 갚을 의무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채무불이행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다른 금융서비스는 이용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정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이라고 대출금이 남아 있다면 얼른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⑤ 연체금액을 갚으면 신용점수 바로 오른다
카드값 및 대출금을 연체하게 되는 경우 30만 원을 30일 이상 연체할 시 연체정보는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동안 기록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연체금액을 갚는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바로 오르지는 않습니다. 신용점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 혹은 5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체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⑥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신용카드 보유수와 신용점수는 관계가 없습니다. 즉, 무관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보유수가 많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⑦ 공과금은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통신요금, 국민연금 등과 같은 공과금은 비금융 정보이기 때문에 사실 신용점수와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통신요금에 기기할부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과금 또한 비금융 정보이기 때문에 사전에 알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가 있어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일정 소득이 있어야 하며 은행별 조건들은 다 다릅니다. 그래도 크게는 일정 수준의 신용점수가 있어야 합니다. 신용평가 대표 두 기업인 NICE지킴이에서는 680점, 올크레디트(KCB)는 576점 이상이면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신용카드가 발급 가능한 신용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신용카드의 발급조건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결격사유가 있는지 심사를 거친 후에 발급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모든 카드사에서 제시하는 신용카드 공통적인 발급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만 19세 이상
② 4대 보험 가입, 3개월 이상 근무 기록
③ 계좌에 일정 금액 이상 유지
④ 고정적인 수입
⑤ 자신명의의 부동산 소유
⑥ 예금 또는 적금 보유
⑦ 신용점수 (NICE 665점/ 올크레디트 633점 이상)
⑧ 매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납입자
⑨ 국민연금 보험료 월 5만 원 이상, 3개월 이상 납입자
⑩ 배우자가 위 조건에 만족하는 자
이전에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여야 신용카드가 발급 가능했습니다. 3개월 이상 수입에 대한 기록이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위 조건에 해당이 되어도 금융 연체 이력이 있다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은행사별 신용카드 발급조건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은 신용카드가 발급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학생이어도 아래의 지급요건만 충족한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사와 은행별로 신용카드 발급기준은 다 다른데요. 아래의 지급요건을 확인해 보시고 카드발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및 카드사 발급 조건 KB국민카드 6개월 50만원 이상 신한카드 3개월 80만원 이상 / 1개월 240만원 이상 우리카드 1일 500만원 이상 NH농협카드 6개월 600만원 이상 한국씨티은행 6개월 50만원 이상 하나카드 3개월 30만원 이상 / 1개월 90만원 이상 BC카드 6개월 1000만원 이상 현대카드 6개월 50만원 이상 적급 납입 롯데카드 3개월 100만원 이상 삼성카드 6개월 50만원 이상 예금/ 잔액 50만원 이상 SC제일은행 6개월 600만원 이상 기업은행 3개월 100만원 이상 수협 3개월 50만원 이상 부산은행 6개월 100만원 이상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다면?
토스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렵다면 토스의 신용카드처럼 후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곳에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결제만 가능하고 그중에서도 일부 토스페이 가맹점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숙지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이름은 김삼순 - 한국판 브리짓존스의 일기 (0) 2023.11.15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및 신청방법 안내 (0) 2023.11.10 신용점수 산정하는 방법과 신용점수 낮추는 방법 안내 (0) 2023.11.08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0) 2023.11.07 국민은행 주택담보 대출한도 및 금리 신청방법 안내 (0) 2023.10.23